프런트엔드/디자인 패턴

[4일차] 반복자 | 행동 패턴 11일만에 끝내기 챌린지 - GoF 디자인 패턴

조드래곤나인 2023. 7. 16. 15:04

 

출처: 에릭 감마 , 리처드 헬름 , 랄프 존슨 , 존 블리시디스. 『Gof의 디자인 패턴』. 김정아(역). 프로텍미디어, 2015.

 

 

[4일차] 반복자(Iterator)
행동 패턴 11일만에 끝내기 챌린지 - GoF 디자인 패턴

타입스크립트로 설명하는 GoF 디자인 패턴의 행동 패턴 11일만에 끝내기 챌린지

 

 

반복자란?

내부 표현부를 노출하지 않고
어떤 집합 객체에 속한 원소들을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활용성

1) 객체 내부 표현 방식을 모르고도 집합 객체의 각 원소들에 접근하고 싶을 때

2) 집합 객체를 순회하는 다양한 방법을 지원하고 싶을 때
트리를 순회할 때 중위 순회 방식이나 전위 순회 방식등과 같은 순회 알고리즘을 바꿀 수 있다.

3) 서로 다른 집합 객체 구조에 대해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순회하고 싶을 때

 

 

구조 및 구현

interface Aggregate {
    createIterator(): IteratorInterface
}

interface IteratorInterface {
    first(): void
    next(): void
    isDone(): boolean
    currentItem(): unknown
}

class ConcreteAggregate implements Aggregate {
    createIterator() {
        return new ConcreteInterator()
    }
}

class ConcreteInterator implements IteratorInterface {
    private state: number[]
    private index: number = 0
    constructor () {
        this.state = [0, 1, 2]
    }
    first() {
        this.index = 0
    }
    next() {
        this.index++
    }
    isDone() {
        return this.index > this.state.length
    }
    currentItem() {
        return this.state[this.index]
    }
}
 
class Main {
    constructor() {
        const aggregate = new ConcreteAggregate()
        const iterator = aggregate.createIterator()

        while (!iterator.isDone()) {
            const item = iterator.currentItem()
            console.log(item)
            iterator.next()
        }
        // 0 1 2
    }
}
 

 


 

 

공식 기술블로그 링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