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런트엔드/디자인 패턴

GoF 디자인 패턴 한장에 정리!

조드래곤나인 2023. 7. 11. 19:39

 


GoF 디자인 패턴은
객체지향 관련 패턴을 정의해서
객체 정리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에릭 감마 , 리처드 헬름 ,
랄프 존슨 , 존 블리시디스.
『Gof의 디자인 패턴』. 김정아(역).
프로텍미디어, 2015.


GoF(Gang of Four)는
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를
집필한 저자 4명을 말한다.
에릭 감마(Erich Gamma),
리차드 헬름(Richard Helm),
랄프 존슨(Ralph Johnson),
존 블리시데스(John Vlissides)가
이 책의 저자들이다.

Design Patterns은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23개 패턴이 있다.
대부분 예제는 C++로 작성되었고,
일부는 Smalltalk로 작성되었다.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인스턴스를 만드는 절차를 추상화하는 패턴이다.
객체를 생성 및 합성하는 방법 또는
객체의 표현 방법을 시스템에서 분리해준다.


추상 팩토리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관련성을 갖는 객체들의 집합을 생성하거나
서로 독립적인 객체들의 집합을
생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


빌더

복잡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클래스를
별도로 분리하여,
서로 다른 표현이라도 이를 생성할 수 있는
동일한 절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팩토리 메서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지에 대한 결정은
서브클래스가 내리도록 합니다.


프로토타입

원형이 되는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생성할 객체의 종류를 명시하고,
이렇게 만든 견본을 복사해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합니다.


싱글턴

오직 한 개의 클래스 인스턴스만을 갖도록 보장하고,
이에 대한 전역적인 접근점을 제공합니다.
Angular Service

구조 패턴(Structual Pattern)

더 큰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클래스와 객체의 합성 방법 관련된 패턴입니다.


어뎁터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인터페이스 형태로
적응시킵니다.
서로 일치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갖는
클래스들을 함께 동작시킵니다.


브릿지

구현에서 추상을 분리하여,
이들이 독립적으로 다양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컴포지트

부분과 전체의 계층을 표현하기 위해
객체들을 모아 트리 구조로 구성합니다.
사용자로 하여금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모두 동일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데코레이터

객체에 동적으로 새로운 책임을
추가할 수 있게 합니다.
기능을 추가하려면,
서브클래스를 생성하는 것보다
융통성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TypeScript Decorator


퍼사드

한 서브시스템 내의 인터페이스 집합에 대한
획일화된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으로,
서브시스템을 사용하기 쉽도록
상위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플라이웨이트

공유를 통해 많은 수의 소립 객체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프록시

다른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대리자 또는 자리체움자 역할을
하는 객체를 둡니다.
ES6 Proxy

행동 패턴(Behavioral Pattern)

어떤 처리의 책임을
어느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 좋은지,
알고리즘은 어느 객체에
정의하는 것이 좋은지 다룹니다.


책임연쇄

메세지를 보내는 객체와
이를 받아 처리하는 객체들 간의
결합도를 없애기 위한 패턴입니다.


명령

요청 자체를 캡슐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요청이 서로 다른 사용자를
매개변수로 만들고,
요청을 대기 시키거나 로깅하여,
되돌릴 수 있는 연산을 지원합니다.


해석자

간단한 언어의 문법을 정의하는 방법과
그 언어로 문장을 구정하는 방법,
이들 문장을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반복자

내부 표현부를 노출하지 않고
어떤 집합 객체에 속한 원소들을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ES6 Iterator


중재자

한 집합에 속해 있는 객체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는 객체를 정의합니다.


메멘토

캡슐화를 위배하지 않은 체
어떤 객체의 내부 상태를
잡아내고 실체화 시켜둠으로써,
이후 해당 객체가 그 상태로
되돌아 올 수 있도록 합니다.


감시자

객체 사이에 일대 다의 의존 관계를 정의해두어,
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할 때
그 객체에 의존성을 가진 다른 객체들이
그 변화를 통지 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만듭니다.
IntersectionObserver


상태

객체의 내부 상태에 따라
스스로 행동을 변경할 수 있게
허가하는 패턴으로,
이렇게 하면 객체를
마치 자신의 클래스를
바꾸는 것 처럼 보입니다.


전략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군을 정의하고,
각각의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이들을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패턴이다.


탬플릿 메소드

객체의 연산에는 알고리즘의 뼈대만을 정의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할 구체적 처리는
서브클래스쪽으로 미루는 패턴이다.
알고리즘의 구조 자체는 그대로 놔둔 채
알고리즘 각 단계의 처리를
서브클래스에서 재정의할 수 있게 한다.감시자


방문자

객체 구조를 이루는 원소에 대해
수행할 연산을 표현하는 패턴으로,
연산을 적용할 원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연산을 정의할 수 있게 한다.




공식 기술블로그 링크

 

GoF 디자인 패턴 | 요약

출처: 에릭 감마 , 리처드 헬름 , 랄프 존슨 , 존 블리시디스. 『Gof의 디자인 패턴』. 김정아(역). 프로텍미디어, 2015. GoF(Gang of Four)는 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를 집필한 저자

the-next-web-research-lab.github.io

 

 

GoF 디자인 패턴 요약

GoF 디자인 패턴은 객체지향 관련 패턴을 정의해서 객체 정리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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